좌충우돌 코딩/코딩의 첫 걸음 "블록 코딩"
블록코딩 스크래치 "좌표"
주방아줌마
2018. 11. 14. 17:19
블록코딩에서의 좌표???
스프라이트가 어디에 있는지 숫자로 나타내는 것 입니다.
좌표는무대는 가로 480, 세로 360으로 구성되며
정중앙인 좌표 x, y (0,0)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중앙(0,0) 기준으로 좌, 우 방향이
각각 x축의 -와 +방향이고 상, 하 방향이 y축의 -와 +방향 입니다.
X 좌표는 -240 ~ 240 Y 좌표는 -180 ~ 180 입니다.
좌표와 관련된 동작블록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.
여기서 잠깐~!!
좌표와 관련된 동작블록들도 절대적인 동작과
상대적인 동작이 있습니다.
눈치 채셨겠지만...
"~~~ 만큼 바꾸기" 는 상대적인 동작 블록이고
"~~~ (으)로 정하기" 는 절대적인 동작 블록 입니다.
스프라이트의 위치를 알고싶으시면
아래의 빨간 동그라미를 보시면 X 와 Y 좌표의 위치를
아실 수 있습니다.
또~~하나 더~~!!
자연스러운 이동과 순간이동 이 있습니다.
이것도 동작 블록을 보시면 나와있습니다.
순간 이동블록은 이며
자연스러운 이동블록은 입니다.
다음시간에는
함께 스프라이트를 좌우상하로 자연스럽게
또는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예제를 만들어 보아요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