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좌충우돌 코딩/코딩의 첫 걸음 "블록 코딩"

블록코딩 스크래치 "좌표"

블록코딩에서의 좌표???


스프라이트가 어디에 있는지 숫자로 나타내는 것 입니다.


좌표는무대는 가로 480, 세로 360으로 구성되며

정중앙인 좌표 x, y (0,0)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
중앙(0,0) 기준으로 좌, 우 방향이

각각 x축의 -와 +방향이고 상, 하 방향이 y축의 -와 +방향 입니다.

X 좌표는 -240 ~ 240  Y 좌표는 -180 ~ 180 입니다.

좌표와 관련된 동작블록으로는  다음과 같습니다.

여기서 잠깐~!!

좌표와 관련된 동작블록들도 절대적인 동작과  

상대적인 동작이 있습니다.

눈치 채셨겠지만...

"~~~ 만큼 바꾸기" 는 상대적인 동작 블록이고

"~~~ (으)로 정하기" 는 절대적인 동작 블록 입니다.


스프라이트의 위치를 알고싶으시면

아래의 빨간 동그라미를 보시면 X 와 Y 좌표의 위치를

아실 수 있습니다. 

또~~하나 더~~!!

자연스러운 이동과 순간이동 이 있습니다.

이것도 동작 블록을 보시면 나와있습니다.

순간 이동블록은 이며

자연스러운 이동블록은  입니다.

다음시간에는 

함께 스프라이트를 좌우상하로 자연스럽게 

또는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예제를 만들어 보아요~